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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,C++

[Effective C++] 항목 19 : 클래스 설계는 타입 설계와 똑같이 취급하자.

by matters_ 2019. 8. 1.

오늘은 클래스 설계를 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.

  • 새로 정의한 타입의 객체 생성 및 소멸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?
    • 이부분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클래스 생성자 및 소멸자의 설계가 바뀐다.
  • 객체 초기화는 객체 대입과 어떻게 달라야 하는가?
    • 각각 생성자와 대입 연산자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.
  • 새로운 타입으로 만든 객체가 값에 의해 전달되는 경우에 어떤 의미를 줄 것인가?
    • 여기서 잊지말아야 할 포인트는 값에 의 한 전달을 구현하는 것은 바로 복사생성자라는 것이다.
  • 새로운 타입이 가질 수 있는 적법한 값에 대한 제약은 무엇으로 잡을 것인가?
  • 기존의 클래스 상속 계통망에 맞출 것인가?
  • 어떤 종류의 타입 변환을 허용할 것인가?
  • 어떤 연산자와 함수를 두어야 의미가 있을까?
  • 표준 함수들 중 어떤 것을 허용하지 말 것인가?
    • private로 선언해야하는 함수일 것이다.
  • 새로운 타입의 멤버에 대한 접근권한을 어느 쪽에 줄 것인가?
  • 선언되지 않은 인터페이스로 무엇을 둘 것인가?
  • 새로 만드는 타입이 얼마나 일반적인가?
    • 새로 만들어야하는 클래스가 클래스 템플릿을 일 수도 있다
  • 정말로 꼭 필요한 타입인가?
    • 기존 클래스에 대해 기능 몇개가 아쉬워서 파생 클래스를 몇개 더 뽑고 있다면 차라리 비멤버 함수라든지 템플릿을 몇 개 더 정의하는 편이 낫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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